제타지니의 등장입니다. 오늘은 아두이노 코드의 기초에 대해서 배워보겠습니다.
우리가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하는 것들을 '코드'라고 하지요?
아두이노에서는 이 코드를 'C/C++ 언어'로 작성합니다.
<스케치>는 C언어 스타일로 작성하는 반면, <아두이노 라이브러리>는 C++언어 스타일의 클래스로 배포됩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C/C++ 언어의 기본적인 형태부터 차근차근 살펴 보지요.
출력 함수
위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아두이노 프로그램에는 시리얼 모니터가 같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 시리얼 모니터 버튼을 딱 클릭하면~!
요론 창이 뜹니다! 이 시리얼 모니터 창은 아두이노와 컴퓨터 사이에 시리얼 통신으로 주고 받는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그러니까 실행 결과를 모니터링 할 수 있지요! 그렇다면, 당연히 C/C++언어를 배우면서 그 실행 결과를 확인할 수 있겠지요? (이를 콘솔(Console) 용도라고 합니다!)
요 콘솔 용도를 쓰기 위해서, 이 두 함수를 이용해 봅시다! 바로 Serial.print()함수와 Serial.println()함수 입니다.
*두 함수 모두 문자열, 숫자 모두 별도의 출력 형식지정 없이 시리얼 모니터로 출력할 수 있게 해줍니다. 출력 문자열 조작을 위해서 String클래스를 사용합니다! (대문자 구별해주셔야 합니다!!!!!!!!!), ()안에는 큰따옴표""를 쓰고 문자열을 입력합니다
-Serial.print() 문자열 출력 함수, 줄바꿈 없음
-Serial.println() 문자열 출력 함수, 줄바꿈 있음
main함수
-저번 포스트에서도 설명하였지만, 역시나 한번 설명하고 가지요.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면, C언어를 기반으로 하지만 main함수는 보이지 않지요? BUT, main함수는 존재합니다! 다만, 아두이노 프로그램이 대신처리해 주므로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는 거지요.
따라서, 아두이노 프로그램에는 처음 시작할 때 단 한번만 실행되는 setup함수와 지속적이면서도 반복적으로 실행되는 loop함수가 있습니다.
저번 포스트에서 올렸던 내용을 그대로 가져오자면~~
Setup 파트는, 그야 말로, 프로그램 업로드와 동시에 딱 한번만 실행되는 파트입니다. (만약 업로드가 끝났다면, 전원이 켜지거나 리셋 버튼이 눌릴 때 한번만 호출되지요) Setup이라는 말에서 볼 수 있듯이 설정같은 역할입니다. 이 함수에서는 변수의 초기화, 핀 모드 설정, 필요한 라이브러리 적재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loop 파트는, loop라는 말에서 볼 수 있듯 프로그램이 동작되는 동안 계속해서 실행되는 파트이지요. 따라서, 스케치가 수행됨에 따라서 프로그램의 상태를 바꾸거나 다양한 입력에 반응하여 특정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입니다!!
'만져보는 임베디드 시스템 > 아두이노 소프트웨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두이노 소프트웨어-vi. 실행 흐름 제어 (0) | 2020.12.31 |
---|---|
아두이노 소프트웨어-v.연산자 (0) | 2020.12.31 |
아두이노 소프트웨어-iv.변수 (0) | 2020.12.31 |
아두이노 소프트웨어-iii.변수의 자료형(데이터형) (0) | 2020.12.31 |
아두이노 소프트웨어-i.아두이노 스케치 시작하기 (2) | 2020.12.05 |